외부 사이트 링크를 새 탭으로 여는게 옳은가?

웹과 모바일 2012.03.29 18:21

댓글의 출처: http://www.smashingmagazine.com/2012/03/26/an-analysis-navigation-portfolio-websites/

특히 브라우저들이 '탭' 기능을 추가함에 따라, 새로운 브라우저를 열고 닫는 불편함이 없어진 뒤로, 웹페이지 내에 포함된 외부 사이트 링크는 당연히 새로운 탭에 열리도록 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다른 의견을 가진 UX전문가가 있다.

디자이너 혹은 디자인 에이전시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사용성 관점에서 평가한 포스트에 달린 댓글.

방문자 의견:
You should probably use target=”_blank” in your links to external sites so that people who want to view one of the sites they’re reading about don’t have to leave the article, they just go to the new tab and close it when they’re done.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에 "target=”_blank”를 써서 읽고 있던 글을 떠날 필요 없이 새 탭에서 읽고 다 읽으면 닫도록 하는게 좋겠다.

그러자,

저자 답변:
First of all, thanks for your comment.

Without going into the merits that this styling is part of the Smashing Magazine style rules, I would like to comment why I agree with the fact that links open in the same window. From a usability perspective, studies show that users know they reached a page via a link so they will intuitively hit the browser’s back button to go back where they were. If a link opens in a new tab, this is not possible so users will likely close that tab or, worse still, hit the close button for the browser. On the other hand, it is recommended that non-HTML documents such as PDFs open in a new tab because users are likely to close the document after reading.

Hope this clarifies why we opted for this method.


설명하자면, 일단 글이 실린 스매싱 매거진의 스타일 규칙이 있다는 걸 말한 다음, 그 뒤에 자기 '왜 링크가 같은 윈도우에서 열려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의견을 덧붙인다.

사용성의 관점에서,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한 다음 브라우저의 뒤로 버튼을 눌러서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오는 것을 연구가 보여준다. 새 탭에서 링크가 열리면 이게 불가능하므로 탭을 닫거나 혹은 브라우저 닫기 버튼을 누르는 더 안좋은 상황이 생긴다.


나는 저자의 말에서 '아예 브라우저 닫기 버튼을 클릭해버리는 상황이 생긴다'는 말에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탭 기능은 최근에 등장한 기술이고, 새로운 브라우저가 뜨고 그걸 닫는 방식은 아주 오랫동안 써온 방법이다. 그러므로 뒤로 버튼을 클릭하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는 건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가 알고 있지만(연구결과를 보면 오히려 내비게이션보다 이걸 더 많이 쓴다. 뒤로를 계속 누르는거지), 탭은 상대적으로 익숙하지 않다는 얘기.

근데 뒤로 버튼을 이용할 때 생기는 문제 중 하나는, 내가 읽던 부분이 아니라 문서의 맨 위로 이동한다는 데 있다. 글을 읽던 중에 이동하면 다시 읽던 곳을 찾아와야 하는. 이런 관점에선 새 탭이 나은 것 같기도 하고.

어느 쪽 손을 들기 어려운 문제...


저작자 표시
신고
  • 가영 2013.04.25 11: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는 페이지 내에서 바뀌면 뒤로 누르고 다시 새탭을 띄우는 편이에요 지금 내가 읽고 있는 페이지는 그 맥락대로 갔으면 좋겠거든요. 그리고 페이지 내에서 바뀌어서 다 읽고 뒤로버튼 대신 실수로 창을 닫아버리면 (IE의 경우는) 닫은탭복구하기 기능이 없으니 귀찮아지거든요. 전 새탭 찬성! ㅋㅋ

  • 가영 2013.04.25 11:3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참, 그리고 저는 크롬을 자주쓰는데, 크롬에서는 새탭으로 열리면 지금 읽는 페이지를 방해하지 않고 현재탭의 옆에 조용히 새탭이 생기더라구요. 지금 읽고 있는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참 좋은것 같아요.